본문 바로가기

IT & Mobile

아이폰 네비게이션 어플 비교


비교 대상 어플은 쇼내비, 고고라이브, 맵플3Di 3종입니다.
전문 리뷰가 아니며 순서대로 써보다가 짜증이 나면 다음걸로 넘어가는 식의 무식한 비교입니다.

쇼내비(무료)
최악입니다. 공짜라서 그냥 써보려고 했는데 포기했습니다.
9월 10일 아이폰4 1차 예약자 물건 풀때 출시되었습니다. 한달이 조금 넘었는데 그 동안 업데이트 한번도 없었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찾기를 한다고 하지만 정말 하는지 의심이 많이 듭니다. 경로를 벗어나 재 탐색할때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다 못해 서버와 연결이 안되기도 합니다.
어쩔땐 하얀 화면에 무슨 콘트롤러 에러라고 하면서 죽기도 합니다. UI도 참 후달립니다.
과속 카메라 위치를 2km 전방에서 알려주고 속도 안줄인다고 계속 디디딩 디디딩 거립니다.
아가씨 음성도 참 거시기 합니다. 녹음을 문장 단위로 해야 자연스러운데 단어 단위로 녹음을 해서 좀 부자연스럽습니다.
그래서 무료라서 어쩔 수 없는갑다 하고 GogoLive를 구매했습니다.

GogoLive(유료)
UI나 기능은 맘에 들었습니다. 지도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정보를 SK M&C로부터 제공받았다고 해서 기대 많이 했습니다. 설마 티맵 수준은 안되더라도 얼추 흉내는 냈겠지 싶었습니다.
역시 길찾기는 티맵을 보는 듯 했습니다.

제가 네비게이션 길찾기 실력을 판단할 때 쓰는 코스가 지금 살고 있는 시흥시에서 고향인 경기도 연천까지의 코스를 탐색해보는 것입니다.
시흥부터 연천까지는 가장 빠른길은 수차례 테스트한 결과 자유로를 타고 37번국도로 돌아가는 길이 훨씬 빠릅니다. 시흥에서 자유로 IC까지는 큰 대안없이 영동고속도로와 장수IC를 지나서 자유로IC까지 갑니다. 퇴근시간 아니면 심하게 막히는 구간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유로IC부터 연천까지는 거리가 문제가 아닙니다. 대개 교통정보를 반영하지 않거나 단거리를 우선시 하는 네비게이션은 일산으로 직진하여 송추 의정부 동두천을 거쳐서 연천을 가라고 합니다. 거리는 물론 최단거리 맞습니다만 가는 길이 참 힘든 구간입니다. 구도로이기 때문에 신호등도 많고 우회도로도 많지 않습니다. 의정부 시내를 관통하지 않는다고는 하나 외곽도 복잡하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네비게이션 탐색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쇼내비입니다. 예상대로 고양시를 거쳐 의정부를 지나 3번국도를 타고 올라가라고 하는군요.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시간~4시간까지 참 결과가 버라이어티합니다.
자유로로 돌아가는 길을 모르던 시절 명절에 한번 잘못 갔다가 4시간까지 걸려봤습니다.



GogoLive입니다. 지도 디테일은 떨어지는데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놓고 주행할 건 아니므로.


문제의 구간을 확대해보면 자유로IC를 지나서 파주시를 왼쪽으로 돌아 37번국도를 타고가는 길을 정확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코스로 고향에 가면 절대 2시간을 넘기는 일이 없습니다. 자유로와 37번국도 확장공사가 왠만큼 진행된 지금은 명절이라도 고향으로 갈때는 1시간 30분에서 2시간정도 걸립니다. 가는 거나 오는거나 크게 차이 없습니다. 거리상으로는 분명히 돌아가는 길 맞습니다. 하지만 이 코스에는 신호등이 거의 없습니다. 자유로에는 한개도 없고요. 37번국도에도 확장공사하면서 신호등도 별로 없지만 신호도 직진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코스는 물론 티맵도 정확히 짚어내는 코스입니다. 그래서 제가 티맵을 극찬하는 이유중에 하나죠.
GogoLive 길찾기는 합격점을 주고 싶습니다. 그런데......아 그런데..............

과속 카메라를 거꾸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제차에는 네비가 없는 대신에 GPS가 별도로 있습니다. 그거라도 없었으면 지난주 고향갔다 올때 벌금으로 네비 세개 가격 나왔을 듯.
아....교통범칙금이 두배로 오른거 아십니까? 이제 20km 이내 과태료가 기존 7만원에서 14만원으로 올랐답니다. 헐.......그건 그렇고.
반대편 차선의 카메라를 열심히 알려주고 주행차선의 카메라는 안알려줍니다. 완전히 반대로 알려주면 뭔가 프로그램을 잘못 만들었겠거니 하겠는데 간혹 제대로 알려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거 심각합니다. 뭐 제 아이폰에서만 그런거라면 누구든 지적해 주세요. 없는 말해서 음해하려는 거 절대 아니니.
그래서 결국 환불을 요청하고 맵플3Di를 구매했습니다.

아이튠즈 어플 환불 받기 <- 이런거 참고해서 환불 신청했더니 다음날 3~5일 내로 환불해준다고 메일 왔습니다.


맵플3Di(유료)
와우....3D 네비게이션이란게 이런거였구나....엄청 조잡하고 길 확인하기 불편할거 같았는데 왠걸 참 좋군요.
그리고 안전운전 데이터는 정확한 편이네요. 반대편 카메라 알려주는 경우도 없고. 반응속도도 좋습니다. 3Gs에서 구동되는 모습 보고 약간 걱정했는데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장점은 딱 여기가지..

길찾기는 좀 더 두고봐야겠습니다. 테스트 코스에서 역시나 고양시와 의정부 코스를 추천하는 군요...흠.


절대 1시간 54분에 갈 수 없단 말이다!!
그리고 맵이 오래되었군요. 쇼내비와 같은 나브텍맵을 사용하는데 개통한지 한참된 제3경인고속도로가 없습니다. 뭐 언젠가는 업데이트 해주겠죠.
개인적으로는 길찾기보다는 카메라에 안찍히는게 더 중요하므로 당분간은 계속해서 맵플3Di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결론
길찾기가 우선이면 GogoLive 추천..
멋진3D 화면과 카메라 인지능력이면 맵플3Di 추천..
쇼내비는? 어차피 돈 안드니 용량 많이 남으면 그냥 깔아놓으세요.
아..쇼내비는 음악을 들으면서 길안내 해주기를 거부합니다.
다른 두 어플은 음악들으면서 길안내 해주는데 인색하지 않음.